Acknowledgement

2013.06월까지 주요 출판사 출간예정작 프리뷰 본문

읽기/읽기_독서

2013.06월까지 주요 출판사 출간예정작 프리뷰

herimo 2013. 4. 27. 18:27

#올해 6월까지 주요 출판사 출간예정작 프리뷰


연휴도 지나갔겠다 안 좋은 소식만 들리겠다...해서 기분 전환용으로 긴글을 작성해야겠다는 강박증적 증세에 시달림.


그래서 긴글을 작성키로 함.


올해 6월까지 주요 출판사 출간예정작 프리뷰


이 포스팅을 하게 된 것은 알라딘에서 무료 이북이 뭐가 있나 찾아보다가 이런 걸 발견했기 때문이다. 모든 출판사가 나와 있는 건 아니고 중소 인문 출판사는 빠져있다(새물결, 난장 등). 아무튼 내년 대형 출판사에서 나오기로 예정된 책들을 알아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꽤 큰 수확이라고 생각하며...관심 가는 책 몇 권만 프리뷰. 순서는 예상 출간 월-가나다 순이다.


1월


<롤랑 바르트가 쓴 롤랑 바르트>


바르트 후기 저작 중 하나. 바르트가 직접 자신을 비판적 위치에서 비평하는 책. 아무래도 바르트가 비평이론가로 자리 잡은 지금, 이처럼 중요한 그의 비평집(바르트에 대한 바르트의 비평이라니!)이 처음 나온 줄 알고 깜짝 놀랐으나 97년에 도서출판 강에서 나온 적이 있었다. 그쪽 판권이 만료되고 이번엔 도서출판 동녘에서 판권을 산 듯. 근데 1월 출간 예정작인데 아직 안 나온 듯..-_-;


2월


<그림 동화 심리 분석>


말 그대로 그림 동화에 대해서 심리 분석한 책...이겠지. 근데 이것도 2월 출간 예정인데 아직 안 나옴. 흥미 위주로 들춰볼 만 하겠다 싶어서 리스트에 넣음


<뉴레프트리뷰 제4호>


나오기도 했다 안 나오기도 했다 하는 뉴 레프트 리뷰. 이번 호는 세계경제문제와 칼 슈미트를 다루고 있다고...두 이슈 모두 흥미가 가는 주제..하지만 이건 중도에서 빌려볼 듯...뭔가 좋은 시리즈이긴 한데 사긴 부담스럽다고 해야 하나, 아님 사놓고 한 번 보고 안 볼 것 같다 해야하나...출판사는 도서출판 길. 계속 이쪽에서 나오고 있다.


<소진된 인간>


들뢰즈의 베케트론..이라고 한다. 누군가 해서 찾아보니 (내가 원래 문학 쪽으론 좀 무식하다) <고도를 기다리며>의 작가님이시네..근데 접근 방법이 TV드라마에 대한 분석이라고?! 들뢰즈를 직접 읽는다면 <카프카>부터 읽을 생각이었는데 이건 또 이 나름대로 괜찮을 듯. 근데 난 아직 <고도를 기다리며>도 안 봤기 때문에 아무래도 <카프카>부터 읽을 가능성이 훨씬 높겠지...카프카의 <소송(심판)>은 저번에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사놓고 아직도 안 읽고 있다. 2012년에 샀는데 -_-; 쩝;;; 아 이것도 당연하다는 듯이 안 나왔다. 출판사는 문학과 지성사.


3월


<다시 쓰는 맑스주의 사상사>


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내는 합동지. 마르크스 주의 쪽으론 워낙 아는 게 없어서 입문서 삼아 읽어볼 요량...인데 이런 책은 두껍고 비싸서 흠...그리고 3월 출간 예정이면 6월쯤에나 나오겠지?


4월


<문학의 행위: 데리다의 문학론>


후기 구조주의 철학자들에게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법...은 아무래도 문학이나 영화를 통하는 게 아닐까 시다. 데리다나 라캉이나 들뢰즈나 영화 및 문학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고 그쪽 장르를 좋아한다면 한 번 읽어볼 만 하달까...내가 기대하는 건 데리다의 카프카론. 만약 여기에 데리다가 쓴 카프카의 <법 앞에서>에 대한 논설이 있다면 구매할 것 같다. 4월이니까 하반기 언젠가엔 나오겠지...이것도 문학과 지성사에서 나온다


<시적 정의>


별로 관심 가는 주제는 아닌데 저자가 마사 누스바움이라 올려놨다. 별로 좋아하는 작가 아니고 싫어하는 학자라 까려고 읽을지도 모른다. 근데 그러기엔 시간이 없으나 아마 패스할 듯?


<프랑스 현대철학 강의>


지은이는 철학 아카데미, 진태원 외로 돼 있는데 베르그송부터 메를로-퐁티, 푸코, 들뢰즈, 데리다 등을 다룬다고..."어머 이건 사야 돼!"...나오면 바로 살 의향이 있다. 친구 중에 같이 읽어볼까 싶은 사람도 있는데..ㅎㅎ 야, 이거 방학 전에 나오면 이거나 읽을래? 도서출판 동녁에서 출간 예정.


<헤겔>


찰스 테일러의 헤겔. 워낙 유명한 (영미권) 해설서. 그냥 빌려볼 듯. 필요한 부분만. 답지 않게 그린비에서 나온다. 그린비는 들뢰즈, 수유+너머 전문 출판사 아닌가여..왜 갑자기 근대 철학을..?


4월에 볼 만한 책이 많네여?



5월


<(간추린) 프랑스 혁명 이야기>


요즘 <공론장의 구조 변동>을 읽으며 프랑스 혁명사 및 영국의 민주주의 운동사에 대한 적당한 책을 찾고 있는데 "간추린"이라는 말에 끌려서..ㅎㅎㅎ 근데 원래 이런 거 전혀 안 간추려진 분량으로 나오는데..ㅎㅎ 도서출판 소나무에서 출간 예정


6월


<레비나스 강의>


이건 동녘에서 나올 예정이라는데...레비나스에 대해 원전 읽을 생각은 없고 해서 한국에서 나온 해설서를 읽어볼까 하는 마음에 리스트에 업. 근데 무려 6월 출간 예정이니 까딱하면 내년에 나오겠구먼;


<정치와 우정>


자크 데리다의 대담. 주제는 알튀셰인 듯하다. 쉽고 흥미진진하다는 믿을 수 없는 말에 혹하고 있다. 데리다 자주 나오는 문학과 지성사에서 출간 예정.


<젠더 허물기>


주디스 버틀러의 후기 젠더 철학의 출발점. 나오면 무조건 살 듯. 워낙 기대하는 책이라 말이 적어지네여. 글구 이것도 까딱하면 내년에 출판될 듯?ㅋㅋㅋ


<철학과 사건>


<존재와 사건> 절판되서 빡쳤는데 이게 나오네요. 출판사는 오월의 종이고...바디우 좋아하면 절판되기 전에 사둡시다. 바디우를 읽으면 전 <철학이란 무엇인가>부터 읽을 예정...이라 그냥 말 그대로 위시 리스트에 올려두고 사진 않을 듯.


6월에도 볼 만한 책이 많군여~



이외에도 새물결에서 지젝의 최초 영미권 저작인 <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>이 예정돼 있다고 하는데 도무지 언제 나올지 모르겠음. 새물결에서 새로 뉴 디렉션 총서라는 걸 만들었는데 거기서 나온다고 한다. 이번엔 제발 번역 깔끔하게 해서 나오길...새물결이니까 고저 믿습니다. (What's Up 총서를 꽤 괜찮다고 생각하는 편이라)


무튼 내년 출판 동향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된 자료 함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. 어차피 공짜니까여 ㅇㅇ

Comments